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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스케어 콘텐츠제작의 기본과정

by 햄슬 2022. 5.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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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헬스케어 콘텐츠 제작의 기본 과정 


'헬스케어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헬스케어 콘텐츠를 기획하는 것이다.
어떤 콘텐츠를 만들 것인가? 

이 문제는 어떤 목표에서 출발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헬스케어에 대해서는 이전 포스팅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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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목표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1. 웹사이트나 블로그를 개설하는 것과 같이 새로운 미디어를 만드는 목표
2. 블로그나 사이트 등에 실릴 하나의 콘텐츠를 만드는 목표

1번처럼 새로운 미디어를 기획한다면 일이 매우 복잡해진다. 
새로운 미디어는 콘텐츠 구성, 디자인, 시스템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 지식과 검토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2번의 경우 기존 미디어에 하나의 콘텐츠를 제작해 올리는 일이기 때문에 1번의 경우보단 훨씬 간단하다. 
하지만 좋은 콘텐츠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아이디어 발상과 취재력, 콘텐츠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능력 등도 갖추어야 하기 때문에 간단하지는 않다.

헬스케어 콘텐츠 제작의 기본과정은 다음과 같다.


 1. 헬스케어 콘텐츠 콘셉트 잡기 


모든 기획의 첫출발은 콘셉트 설정이다. 콘셉트란 우리말로 개념, 생각, 구상으로 이역시 쉽지만은 않다.
콘셉트 잡기는 어떤 콘텐츠를 만들 것인가를 결정하는 일이다.
완성된 콘텐츠는 어떤 내용과 형식을 갖출 것인지, 어떤 요소들로 이뤄질 것인지를 미리 구상해보는 것이다.

 [콘셉트 잡는 방법] 


1) 목적 설정하기
콘셉트를 설정하기 위해 가장 먼저 생각해 볼 것은 제작할 헬스케어 콘텐츠의 목적이 무엇인가?이다.
정보공유를 위한 콘텐츠인지, 토론과 의견교환을 위한 콘텐츠인지, 상품 판매를 위한 콘텐츠인지 등등 목적을 명확하게 하고 시작해야한다.


2) 대상 정하기
누구를 위한 콘텐츠인지, 누구에게 유용한 콘텐츠인지 생각해보아야한다.


3) 콘텐츠 주제 설정하기
제작할 콘텐츠에서 다뤄질 내용이 무엇인지를 결정하는 일이다.


4) 콘텐츠에 활용될 유형 결정하기
텍스트, 오디오, 사진, 동영상 등 여러 유형이 있다. 어떤 유형을 활용할 것인지 생각해보고 주제와 이용자를 고려해 결정해야한다.


5) 이용자와 상효작용할 방법의 형태
예를 들어 단순히 댓글을 달 수 있게 할 것인지 아니면, 이용자들이 서로 의견을 교환할 수 있는 토론방을 함께 개설할 것인지 등 기획 단계부터 미리 고려할 필요가 있다.

 


 2. 인터넷을 활용한 취재하기 


콘텐츠를 만드는데에 있어서 가장 시간이 소요되는 분야가 취재하기이다. 
취재하는 사람을 만나고 인터넷을 돌아다니면서 관련 정보를 찾아내는 과정이기에 시간과 노력을 투자한 것에 따라 다양하고 유용한 정보를 확보하는 정도가 달라진다.
또, 계속해서 반복해야하기에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취재원의 종류에는 크게 세가지로 나뉜다.


1) 인쇄미디어 – 신문, 잡지, 백서, 통계집
과거 기사들이 기획 아이디어를 찾기 위해 가장 처음 하는 일은 지난 신문 기사를 뒤적이는 일이었다.
현재에도 신문, 잡지 등은 좋은 데이터베이스가 되지만 인터넷을 활용해 충분히 찾아볼 수 있기 때문에 종이 신문, 잡지 등을 뒤적이는 수고는 필요하지않다.

2) 전자미디어 – 네트워크가 연결된 컴퓨터, 인터넷, 스마트폰
가장 많이 활용되는 취재원이다. 
인터넷에 올려진 다양한 정보를 이용할 수 있고 인터넷을 통해 다양한 사람들과 접속해 취재할 수 있다.

3) 사람
취재하고자 하는 내용과 직접적으로 연결된 사람을 만나 취재하는 일로 사실 가장 정확한 방법이다.
요즘은 사람과의 인터뷰를 진행할때에도 인터넷으로 접속해 취재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확인을 직접 해야할 사안들이 존재하거나 중요한 사안일 경우 정확한 정보 확인을 위해 면대면 인터뷰를 진행한다.

취재원의 종류중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은 앞서 말했듯이 인터넷 취재이다. 
인터넷의 취재용도는 다음과 같다.


1) 콘텐츠 아이디어찾기
2) 사람들과 접속하기
3) 취재원과 인터뷰하기
4) 정보수집하기
5) 이용자의 피드백 받기

 


 3. 헬스케어 사이트의 기본구성 


헬스케어 사이트들은 기본적으로 건강과 관련되어있다.
그렇기 때문에 다양하고 전문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콘텐츠로 구성되어 있다. 

건강뉴스 – 최신건강 정보와 소식
건강칼럼 – 전문의들이 직접 쓰는 칼럼
건강백과 – 건강과 질병에 관한 정의/질병의 증상과 원인/질병의 치료와 예방에 대한 정보
건강 상담 콘텐츠 – 각 진료 분야의 전문가와의 질의응답
병원찾기 – 전문 진료 분야의 병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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