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물인터넷 특징
앞서 포스팅에서 사물인터넷의 개념과 적용기술에 대해 알아보았다.
사물인터넷의 개념과 적용기술에 이어 사물인터넷의 특징을 알아볼건데 사물인터넷은 크게 다섯 가지의 특징을 갖고 있다.
1. 쌍방향 데이터 공유
과거 단순히 인터넷에서 원하는 정보를 얻어내던 단방향 네트워크에서 사물과 사람 또는 사물들이 쌍방향으로 데이터를 주고받는 쌍방향 네트워크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쌍방향 정보소통을 통해 인간의 개입 없이 정보를 수집하고 상황을 판단하게된다.
이로 인해 인간의 니즈에 능동적인 대응할 수 있게 되었다.
2. 클라우드 서비스
서비스 기능 구현이 사물에 직접 내장된 메모리가 아닌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쉽고 간편하게 연결되게 되었다.
사물 간의 통신 시 데이터 용량이 모바일 시대에서의 멀티미디어 콘텐츠처럼 대용량일 필요가 없어지게 된 것이다.
하나의 사물이 주변의 모든 정보들을 수집하고 처리하는 것이 아닌 주변 환경에 존재하는 여러 사물들이 수집된 정보를 공유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이로 인해 사물에 내장될 정보 디바이스의 사양은 점점 적어질 것이다.
3. 정보통신기술을 융합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텔
사물인터넷 기술은 웨어러블컴퓨팅, 클라우드 컴퓨팅, 빅데이터 분석, 모바일 컴퓨팅 등 정보통신기술을 융합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고 있다.
이로 인해 기존 서로 연계가 없던 업종과 산업간 융합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과 새로운 산업을 창출하는데 기여한다.
4. 서비스 지향적 비즈니스 모델
제품 중심에서 서비스 지향적인 비즈니스 모델들이 계속해서 개발되고 있다.
아마존과 롤스로이스를 예로 들 수 있는데 롤스로이스는 제품 중심에서 서비스 지향적인 비즈니스 모델로 탈바꿈한 대표적인 기업이다.
비행기 제트엔진에 센서를 부학해 바다 상공 4만 피트에서도 엔젠에 대한 데이터를 전송받을 수 있게 된 것이다.
전 세계 롤스로이스 모델들의 엔진 데이터가 영국본사로 모이고 실시간 모니터링과 분석을 통해 엔진의 고장 가능성을 예견하고 진단하는데 사물인터넷 기술이 적용되었다.
5. 사물인터넷을 통한 개성 표출
수 많은 사물 인터넷 중 개인이 어떤 사물과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지에 대해 개개인의 개성이 드러나게 되는 사회가 되었다.
어떤 웨어러블 기기를 착용하는지, 사물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하는지에 따라서 삶의 모습들이 변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사물인터넷은 대중속에서도 자신의 개성을 표현할 수 있는 도구가 된 것이다.
[관련글 보기]